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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est] 엑셀 학습 노트
컴퓨터 사용
2008. 9. 4. 20:21
메뉴를 통한 변경이나 오른클릭을 통한 변경은 제외함.
모르는 기능 및 방법 위주로 정리.
=== 서식지정 ===
시트 관리
- 시트 삽입 단축키 : Shft + F11 or Alt + Shift + F1
- 시트 이름 바꾸기 : 시트탭 더블클릭
서식 지정
- 테이블 전체 선택 : Ctrl + *
- 사용자 서식
# : 하나의 숫자 자리수, 없으면 표시 안함
0 : 하나의 숫자 자리수, 없으면 0 표시
? : 소수나 분수의 자리를 맞추기 위한 코드. 없는 자리에 공백 추가
$, \, (엔표시) : 숫자 데이터에 통화 기호 삽입
'문자열' : 숫자 데이터 뒤에 문자열 추가
_ 문자 : 해당 문자 크기 많큼 공백 표시
* 문자 : 해당 문자 반복 표시
@ : 문자열 뒤에 특정한 문자열 추가
조건부 서식
- 특정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의 글꼴 색이나 테두리 또는 무늬와 같은 서식을 다르게 지정하여
다른 데이터와 구분하여 표시하고자 할 때 사용.
- 지정, 변경, 삭제 : 서식 - 조건부 메뉴
자동 서식
- 엑셀은 17개의 자동 서식이 제공 : 테두리, 글꼴 등을 한번에!!
=== 수식과 기본함수 ===
=SUM()
* 괄호 안에는 숫자나 적용할 셀 범위가 들어감.
* 셀 선택후 F4 키는 누르면 절대 번지로 지정됨. $A$1 ==> 드래그 하여 다른셀에 값을 채울때 고정됨
* 위의 두 가지는 특별한 말이 없는한 다른 함수도 동일
=AVERAGE()
: 평균값
=MAX(), =MIN()
: 최대, 최소값
=COUNT()
: 값이 입력되어 있는 셀의 수를 구함
=RANK(Number, Ref, Order)
: 순위를 구하는 함수
* Number : 순위를 구하려고 하는 기준 수(셀 주소)
* Ref : 순위를 구하기 위해 필요한 비교 범위
* Order : 순위를 부여하는 방법. ( 생략 = 0 혹은 1 )
=ROUND(Number, Num_digits)
: 반올림
* Number - 반올림할 수 있는 수
* 반올림할 number 의 자릿수 ( 자릿수의 위치는 0 을 기준으로 - 면 왼쪽, +면 오른쪽 )
* 파생함수로 =ROUNDUP, =ROUNDDOWN 이 있음
=MOD(N, D)
: N 을 D 로 나눈 나머지
=== 함수활용 ===
=IF(Logical_test, Value_if_true, Value_if_false)
=AND(logical_test1, logical_test2 ...)
: 조건식이 모두 참인 경우에만 참(TRUE)을 출력
=OR(logical_test1, logical_test2, ...)
: 조건식이 하나라도 참일 경우 참(TRUE)을 출력
=NOT(logical)
: 조건식의 결과값을 반대값으로 나타냄
=SUMIF(Range, Criteria, Sum_range)
: Range 에 해당하는 셀이 조건에 만족하는 경우 Sum_range 에 해당하는 셀의 값을 합함.
* Range : 조건을 적용시킬 셀 범위
Criteria : 숫자, 수식 또는 텍스트 형태의 찾을 조건. 반드시 큰따옴표 " " 로 묶어야 함
Sum_range : 합을 구하려는 실제 셀 범위, 생략시 Range 와 같음
=COUNTIF(Range, Criteria)
: SUMIF() 참고
* 함수마법사 사용시, 명령줄(?)의 함수를 클릭하면 그 함수에 관련된 대화상자로 바뀜
=== 함수활용 - 텍스트 ===
=LEFT(Text, Num_chars), =RIGHT(Text, Num_chars)
:왼쪽/오른쪽으로 부터 Num_chars 만큼의 텍스트를 추출
* Text : 텍스트 문자열 혹은 셀
* Num_chars : 추출할 문자수
=MID(Text, Start_num, Num_chars)
: 지정한 위치로부터 지정한 개수의 문자 추출
* Start_num : 시작 위치 지정
=CONCATENATE(Text1, Text2, ...)
: 하나의 텍스트로 합침, 같은 기능을 하는 연산자는 &
=VALUE(Text)
: 문자열 형식의 수를 숫자형식으로 변환
=LEN(Text)
: 텍스트 길이
=== 함수활용 - 찾기/참조 ===
=INDEX(Array, Row_num, Column_num)
: 데이터 범위의 지정한 행과 열번호에 해당하는 값을 찾아서 보여줌
(해당 Array 의 왼쪽위를 기준으로 Row, Col 값)
=MATCH(Loopup_value, Lookup_Array, Match_type)
: 찾고자 하는 값이 지정된 범위 내에서 몇 번째 있는지 위치를 알려줌
* Lookup_value : 찾고자 하는 값
* Lookup_Array : 찾으려고 하는 값이 포함된 셀들의 범위
* Match_type:
1 - Lookup_value 보다 작거나 같은 값중에서 최대값을 찾음. 반드시 오름차순 정렬이 되어 있어야 함
0 - Lookup_value 와 같은 첮째 값. 임의의 순서일때 사용
-1 - Lookup_value 보다 크거나 같은값 중에서 최소값을 찾음. 내림차순 정렬이 되어 있어야 함.
=V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 지정 범위의 첫째 열에서 Lookup_value 를 찾아, 찾은 Row 의 Col_index 에 해당하는 셀 값을 구함
* Lookup_value : 배열의 첫 번째 열에서 찾으려는 값
* Table_array : 기준이 되는 표(테이블)범위
* Col_index_num : 찾으려는 열의 번호
* Range_lookup : TRUE - 정확한 값이 없는 경우 Lookup_value 보다 작은 값중 최대값을 찾는다.
FALSE - 일치하는 값이 없으면 #N/A 오류값을 표시
=HLOOKUP()
: VLOOKUP() 함수와 거의 동일. 범위의 첫 행에서 값을 찾아, 해당 Col 의 Row_index 에 해당하는 값 구함
=CHOOSE(index_num, Value1, Value2, ...)
: 1 ~ 29 사이의 인수에 해당하는 값을 목록 중에서 찾아줌
* index_num : 인수( 셀 혹은 수식 - 값은 1에서 29사이여야 함.)
* Value1 : 인수가 1일 때 돌려주는 값
* ValueN : 인수가 N일 때 돌려주는 값
=== 차트 작성 및 편집 ===
- 차트 영역 범위 지정 방법
1. 계열 포함하여
2. X(항목)축 레이블 제외한 계열과 수치데이터 포함 << 좀더 편리함
- 실행 : 삽입-차트
표준도구모음의 아이콘
Alt + I + H
- 차트 마법사
1. 차트 종류 결정
2. 데이터의 범위, 방향, 계열 지정
* 테이터의 방향(열 or 행) : X 축의 [항목]을 나타냄( 레이블이 아님!! 표시되는 데이터를 말함 )
* 계열 : X 축의 레이블 설정.
3. 차트의 구성요서 존재 여부와 모양, 위치 등 차트 옵션 지정
* 제목, 축, 눈금선, 범례, 데이터 레이블, 데이터 테이블
4. 차트 위치 지정 - 새로운 시트로 혹은 워크시트에 삽입
- 차트 편집하기
1. 차트 제목 서식 : 차트 제목 더블클릭 혹은 우클릭-제목서식
2. 축 서식 : 축 더블클릭 혹은 우클릭-축서식
* 무늬, 눈금선 주단위 등
3. 데이터 계열 서식 : 그림 개체의 서식을 말함. 역시 더블 클릭 혹은 우클릭-데이터계열서식
* 데이터 레이블, 계열 순서, 간격 깊이 및 너비, 차트 갚이 설정
4. 3차원 보기 : 차트-3차원보기 혹은 우클릭-3차원보기
* 기울임이나 회전 설정
- 기타 팁
1. 같은 데이터 계열의 요소마다 다른색 사용하기
: 데이터 계열 서식 - 옵션 탭 - 요소마다 다른 색 사용 체크
=== 데이터 관리와 분석 ===
- 필터 : 방대한 데이터 목록에서 일정한 조건에 맞는 자료만 화면에 나타내게 함.
- 자동필터 : <필터> 단추를 이용하여 조건을 설정해 빠르고 쉽게 데이터 추출
* 자동필터 실행 : 데이터 - 필터 - 자동필터 혹은 Alt + D + F + F
* 자동필터 해제 : 필터 단추가 있는 상태에서 다시 위 메뉴나 단축키 실행
* 공백 데이터 추출 : (필드 값 없음) 선택
* Top 10 : 선택적 자동 필터 - 표시할 항목 수(혹은 퍼센트), 순서
* 사용자 지정 자동 필터 - 원하는 조건을 지정
* 고급필터 : 셀에 조건을 입력한 다음 셀에 입력한 조건을 이용해 필터링
- 피벗 테이블 :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용자가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 요약해 보여주는 기능
( 자료를 종류별로 묶어서 요약해서 보여줌 )
* 실행 : 데이터-피벗 테이블/피벗 차트 보고서 혹은 Alt + D + P]
* 레이아웃 : 피벗 테이블의 구조 지정
1. 테이블 아무 셀이나 선택한 뒤 실행
2. (일반적으로 디폴트를 그대로 사용)
3. 3단계에서 레이아웃 설정
- 정렬 : 데이터를 일정한 순서로 정렬
* 실행 : 데이터 - 정렬 혹은 표준도구모음 혹은 Alt + D + S
* 두가지 이상의 조건도 가능
* 사용방법 : 임의의 셀 선택후 실행
- 부분합 : 특정한 항목을 기준으로 그룹으로 묶은 다음 각 그룹에 포함된 자료들만 따로 따로 계산하는 기능
( 반드시 정렬 먼저! 부분합후 각 그룹 밑에 결과가 나타남 )
* 실행 : 데이터 - 부분합 혹은 Alt + D + B
1. 그룹화할 항목 : 부분합 계산을 위해 그룹으로 묶을 항목
2. 사용할 함수 : 원하는 계산 방법
3. 부분합 계산 항목 : 실질적으로 부분합 계산이 이루어질 필드
* 부분합 기능에는 같은 종류의 데이터를 그룹으로 묶는 기능이 없으므로, 정렬을 이용해 그룹으로 묶음
* 부분합 후에는 왼쪽에 윤곽기하고 나옴, 세부데이터 표시/숨김때 사용
- 텍스트 나누기 : 하나의 셀 내용을 여러셀로 나눔
* 실행 : 데이터 - 텍스트 나누기 혹은 Alt + D + E
- 목표값 찾기 : 특정한 목표값을 얻기 위한 하나의 조건 값이 어떻게 변하는지 찾는 기능
( 목표치 달성을 위해 특정 조건값이 얼마가 되어야 하는지 구할 때 사용 )
* 실행 : 도구 - 목표값 찾기 혹은 Alt + T + G
1. 수식셀 : 수식이 입력되어 있는 셀로 값을 바꿀 셀
2. 찾는값 : 변수와 수식을 이용해 최종적으로 계산할 목표값
3. 값을 바꿀 셀 : 수실셀의 수식을 계산해 찾는 값을 만들기 위해 값을 조정할 대상 셀
- 시나리오 : 변수의 값이 변경되었을 때 여러개의 결과 값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분석하는 기능
( 변수값의 변경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바뀌는지 여러 시나리오 별로 보여 줌 )
* 실행 : 도구 - 시나리오 혹은 Alt + T + E
1. 추가를 통해 시나리오들 추가
2. 표시 혹은 요약을 통해, 시나리오 대로 변경시 어떻게 결과가 변하는지 알아보기 쉽게 한다.
모르는 기능 및 방법 위주로 정리.
=== 서식지정 ===
시트 관리
- 시트 삽입 단축키 : Shft + F11 or Alt + Shift + F1
- 시트 이름 바꾸기 : 시트탭 더블클릭
서식 지정
- 테이블 전체 선택 : Ctrl + *
- 사용자 서식
# : 하나의 숫자 자리수, 없으면 표시 안함
0 : 하나의 숫자 자리수, 없으면 0 표시
? : 소수나 분수의 자리를 맞추기 위한 코드. 없는 자리에 공백 추가
$, \, (엔표시) : 숫자 데이터에 통화 기호 삽입
'문자열' : 숫자 데이터 뒤에 문자열 추가
_ 문자 : 해당 문자 크기 많큼 공백 표시
* 문자 : 해당 문자 반복 표시
@ : 문자열 뒤에 특정한 문자열 추가
조건부 서식
- 특정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의 글꼴 색이나 테두리 또는 무늬와 같은 서식을 다르게 지정하여
다른 데이터와 구분하여 표시하고자 할 때 사용.
- 지정, 변경, 삭제 : 서식 - 조건부 메뉴
자동 서식
- 엑셀은 17개의 자동 서식이 제공 : 테두리, 글꼴 등을 한번에!!
=== 수식과 기본함수 ===
=SUM()
* 괄호 안에는 숫자나 적용할 셀 범위가 들어감.
* 셀 선택후 F4 키는 누르면 절대 번지로 지정됨. $A$1 ==> 드래그 하여 다른셀에 값을 채울때 고정됨
* 위의 두 가지는 특별한 말이 없는한 다른 함수도 동일
=AVERAGE()
: 평균값
=MAX(), =MIN()
: 최대, 최소값
=COUNT()
: 값이 입력되어 있는 셀의 수를 구함
=RANK(Number, Ref, Order)
: 순위를 구하는 함수
* Number : 순위를 구하려고 하는 기준 수(셀 주소)
* Ref : 순위를 구하기 위해 필요한 비교 범위
* Order : 순위를 부여하는 방법. ( 생략 = 0 혹은 1 )
=ROUND(Number, Num_digits)
: 반올림
* Number - 반올림할 수 있는 수
* 반올림할 number 의 자릿수 ( 자릿수의 위치는 0 을 기준으로 - 면 왼쪽, +면 오른쪽 )
* 파생함수로 =ROUNDUP, =ROUNDDOWN 이 있음
=MOD(N, D)
: N 을 D 로 나눈 나머지
=== 함수활용 ===
=IF(Logical_test, Value_if_true, Value_if_false)
=AND(logical_test1, logical_test2 ...)
: 조건식이 모두 참인 경우에만 참(TRUE)을 출력
=OR(logical_test1, logical_test2, ...)
: 조건식이 하나라도 참일 경우 참(TRUE)을 출력
=NOT(logical)
: 조건식의 결과값을 반대값으로 나타냄
=SUMIF(Range, Criteria, Sum_range)
: Range 에 해당하는 셀이 조건에 만족하는 경우 Sum_range 에 해당하는 셀의 값을 합함.
* Range : 조건을 적용시킬 셀 범위
Criteria : 숫자, 수식 또는 텍스트 형태의 찾을 조건. 반드시 큰따옴표 " " 로 묶어야 함
Sum_range : 합을 구하려는 실제 셀 범위, 생략시 Range 와 같음
=COUNTIF(Range, Criteria)
: SUMIF() 참고
* 함수마법사 사용시, 명령줄(?)의 함수를 클릭하면 그 함수에 관련된 대화상자로 바뀜
=== 함수활용 - 텍스트 ===
=LEFT(Text, Num_chars), =RIGHT(Text, Num_chars)
:왼쪽/오른쪽으로 부터 Num_chars 만큼의 텍스트를 추출
* Text : 텍스트 문자열 혹은 셀
* Num_chars : 추출할 문자수
=MID(Text, Start_num, Num_chars)
: 지정한 위치로부터 지정한 개수의 문자 추출
* Start_num : 시작 위치 지정
=CONCATENATE(Text1, Text2, ...)
: 하나의 텍스트로 합침, 같은 기능을 하는 연산자는 &
=VALUE(Text)
: 문자열 형식의 수를 숫자형식으로 변환
=LEN(Text)
: 텍스트 길이
=== 함수활용 - 찾기/참조 ===
=INDEX(Array, Row_num, Column_num)
: 데이터 범위의 지정한 행과 열번호에 해당하는 값을 찾아서 보여줌
(해당 Array 의 왼쪽위를 기준으로 Row, Col 값)
=MATCH(Loopup_value, Lookup_Array, Match_type)
: 찾고자 하는 값이 지정된 범위 내에서 몇 번째 있는지 위치를 알려줌
* Lookup_value : 찾고자 하는 값
* Lookup_Array : 찾으려고 하는 값이 포함된 셀들의 범위
* Match_type:
1 - Lookup_value 보다 작거나 같은 값중에서 최대값을 찾음. 반드시 오름차순 정렬이 되어 있어야 함
0 - Lookup_value 와 같은 첮째 값. 임의의 순서일때 사용
-1 - Lookup_value 보다 크거나 같은값 중에서 최소값을 찾음. 내림차순 정렬이 되어 있어야 함.
=V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 지정 범위의 첫째 열에서 Lookup_value 를 찾아, 찾은 Row 의 Col_index 에 해당하는 셀 값을 구함
* Lookup_value : 배열의 첫 번째 열에서 찾으려는 값
* Table_array : 기준이 되는 표(테이블)범위
* Col_index_num : 찾으려는 열의 번호
* Range_lookup : TRUE - 정확한 값이 없는 경우 Lookup_value 보다 작은 값중 최대값을 찾는다.
FALSE - 일치하는 값이 없으면 #N/A 오류값을 표시
=HLOOKUP()
: VLOOKUP() 함수와 거의 동일. 범위의 첫 행에서 값을 찾아, 해당 Col 의 Row_index 에 해당하는 값 구함
=CHOOSE(index_num, Value1, Value2, ...)
: 1 ~ 29 사이의 인수에 해당하는 값을 목록 중에서 찾아줌
* index_num : 인수( 셀 혹은 수식 - 값은 1에서 29사이여야 함.)
* Value1 : 인수가 1일 때 돌려주는 값
* ValueN : 인수가 N일 때 돌려주는 값
=== 차트 작성 및 편집 ===
- 차트 영역 범위 지정 방법
1. 계열 포함하여
2. X(항목)축 레이블 제외한 계열과 수치데이터 포함 << 좀더 편리함
- 실행 : 삽입-차트
표준도구모음의 아이콘
Alt + I + H
- 차트 마법사
1. 차트 종류 결정
2. 데이터의 범위, 방향, 계열 지정
* 테이터의 방향(열 or 행) : X 축의 [항목]을 나타냄( 레이블이 아님!! 표시되는 데이터를 말함 )
* 계열 : X 축의 레이블 설정.
3. 차트의 구성요서 존재 여부와 모양, 위치 등 차트 옵션 지정
* 제목, 축, 눈금선, 범례, 데이터 레이블, 데이터 테이블
4. 차트 위치 지정 - 새로운 시트로 혹은 워크시트에 삽입
- 차트 편집하기
1. 차트 제목 서식 : 차트 제목 더블클릭 혹은 우클릭-제목서식
2. 축 서식 : 축 더블클릭 혹은 우클릭-축서식
* 무늬, 눈금선 주단위 등
3. 데이터 계열 서식 : 그림 개체의 서식을 말함. 역시 더블 클릭 혹은 우클릭-데이터계열서식
* 데이터 레이블, 계열 순서, 간격 깊이 및 너비, 차트 갚이 설정
4. 3차원 보기 : 차트-3차원보기 혹은 우클릭-3차원보기
* 기울임이나 회전 설정
- 기타 팁
1. 같은 데이터 계열의 요소마다 다른색 사용하기
: 데이터 계열 서식 - 옵션 탭 - 요소마다 다른 색 사용 체크
=== 데이터 관리와 분석 ===
- 필터 : 방대한 데이터 목록에서 일정한 조건에 맞는 자료만 화면에 나타내게 함.
- 자동필터 : <필터> 단추를 이용하여 조건을 설정해 빠르고 쉽게 데이터 추출
* 자동필터 실행 : 데이터 - 필터 - 자동필터 혹은 Alt + D + F + F
* 자동필터 해제 : 필터 단추가 있는 상태에서 다시 위 메뉴나 단축키 실행
* 공백 데이터 추출 : (필드 값 없음) 선택
* Top 10 : 선택적 자동 필터 - 표시할 항목 수(혹은 퍼센트), 순서
* 사용자 지정 자동 필터 - 원하는 조건을 지정
* 고급필터 : 셀에 조건을 입력한 다음 셀에 입력한 조건을 이용해 필터링
- 피벗 테이블 :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용자가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 요약해 보여주는 기능
( 자료를 종류별로 묶어서 요약해서 보여줌 )
* 실행 : 데이터-피벗 테이블/피벗 차트 보고서 혹은 Alt + D + P]
* 레이아웃 : 피벗 테이블의 구조 지정
1. 테이블 아무 셀이나 선택한 뒤 실행
2. (일반적으로 디폴트를 그대로 사용)
3. 3단계에서 레이아웃 설정
- 정렬 : 데이터를 일정한 순서로 정렬
* 실행 : 데이터 - 정렬 혹은 표준도구모음 혹은 Alt + D + S
* 두가지 이상의 조건도 가능
* 사용방법 : 임의의 셀 선택후 실행
- 부분합 : 특정한 항목을 기준으로 그룹으로 묶은 다음 각 그룹에 포함된 자료들만 따로 따로 계산하는 기능
( 반드시 정렬 먼저! 부분합후 각 그룹 밑에 결과가 나타남 )
* 실행 : 데이터 - 부분합 혹은 Alt + D + B
1. 그룹화할 항목 : 부분합 계산을 위해 그룹으로 묶을 항목
2. 사용할 함수 : 원하는 계산 방법
3. 부분합 계산 항목 : 실질적으로 부분합 계산이 이루어질 필드
* 부분합 기능에는 같은 종류의 데이터를 그룹으로 묶는 기능이 없으므로, 정렬을 이용해 그룹으로 묶음
* 부분합 후에는 왼쪽에 윤곽기하고 나옴, 세부데이터 표시/숨김때 사용
- 텍스트 나누기 : 하나의 셀 내용을 여러셀로 나눔
* 실행 : 데이터 - 텍스트 나누기 혹은 Alt + D + E
- 목표값 찾기 : 특정한 목표값을 얻기 위한 하나의 조건 값이 어떻게 변하는지 찾는 기능
( 목표치 달성을 위해 특정 조건값이 얼마가 되어야 하는지 구할 때 사용 )
* 실행 : 도구 - 목표값 찾기 혹은 Alt + T + G
1. 수식셀 : 수식이 입력되어 있는 셀로 값을 바꿀 셀
2. 찾는값 : 변수와 수식을 이용해 최종적으로 계산할 목표값
3. 값을 바꿀 셀 : 수실셀의 수식을 계산해 찾는 값을 만들기 위해 값을 조정할 대상 셀
- 시나리오 : 변수의 값이 변경되었을 때 여러개의 결과 값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분석하는 기능
( 변수값의 변경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바뀌는지 여러 시나리오 별로 보여 줌 )
* 실행 : 도구 - 시나리오 혹은 Alt + T + E
1. 추가를 통해 시나리오들 추가
2. 표시 혹은 요약을 통해, 시나리오 대로 변경시 어떻게 결과가 변하는지 알아보기 쉽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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