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판도라 관련 글을 쓰는거 같네요.

오늘은 OpenPandodra 공식홈페이지의 오른쪽에 있는 기사 링크 중,
"Interview with Craig about how the Pandora came about. (Pocket Gamer)"
라는 기사에 대한 이야기를 써 볼까 합니다.
저 기사가 올라온 날짜는 지난 9월 1일이었는데요, 앞부분을 좀 읽다 보니
재미있어 보여서 말이죠...

인터뷰 전 Craig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이 사람 GP2X 와 그 후속작 The Wiz 의
공식 UK 딜러(distributor)였군요. Pandora 프로젝트의 리더인 사람이 라이벌 기기라
할 수 있는 The Wiz 의 딜러라니, 웬지 좀 웃기네요.
( 허긴, 둘다 취급하면 돈을 더 벌테니... )
풀네임은 Craig Rothwell 인가 봅니다. 크레그 로쓰웰인가요?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건지..

여뜬, 인터뷰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원래 글과는 형태가 좀 다르지만 최대한 같은 내용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흥미롭지 않은 질문은 과감히 생략...하였습니다.
조금 번역이 어색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주세요.

Q) 판도라는 어떻게 나오게 되었나?
우리는 GP32, GP2X를 좋아했지만, 불편한 조작, 이상한 내부 디자인 결정,
그리고 사람들이 무엇을 정말 원하는지 이해를 못하는 제조사 같은 결점이 있었다.
또한 문화적인 장벽을 넘기가 어려웠다. UK 에서 제안한 디자인은 한국 사람들에
미친것 처럼 보인것 같다.
( 역자주 : 게임파크홀딩스가 한국의 제조사라서 한국 사람들이라고 표현한듯 합니다. )
만약 우리가 판타스틱하고 독특한 오픈 소스 기기를 원한다면, 다른 길을 택해야 했다.
그래서 이 미친 모험이 시작됐다.

처음엔 PCB 디자인을 위해 중국의 기업를 고용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와 한국 사람들
 ( 역자주 : 또 한국사람들인가요? 역시 게임파크홀딩스로 이해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
과의 관계만큼이나 나빴다. 중국의 기업은 Pandora 와 어울리지 않았고, 우리는 그들을 해고 했다.
그리고 다른 UK 내의 기업들을 알아보았지만, 수 만파운드를 요구하거나 미친사람 취급을 했다.

그러던 중 뜻밖에, Texas Instruments 으로부터 한 통의 메일을 받았다.
Pandora 프로젝트를 지켜보고 있으며, Pandora팀이 TI의 새로운 OMAP3 칩을 사용하도록 하는데
관심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이 칩은 아주 최신이며, 원래 사용하고자 했던 것 보다 더욱 발전된 것이다.
그리고 동시에 캐나다의 Michael 이라는 친구를 소개시켜 주었다.
Michael 은 스스로 작은 게임 콘솔을 만드려고 하는 사람이었다.

이 조합은 완벽햇다. Michael 은 유통망이나 투자금이 없는 PCB 디자이너였으며,
우리는 PCB 디자이너가 없었지만 돈과 딜러와 프로그래머들이 있었다.


Q)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프로젝트에 관련되어 있으며, 그들은 어떤 방면의 사람들인가?
Pandora팀은 7명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대부분 20대거나 30대 초반이다. 그들은 프로그래밍,
디자인, 마케팅 경험을 가지고 있다. 또한 Spectrum, C64, Amiga 와 함께 자란 게이머들이다.
( 역자주 : 위 3가지 모두 옛날 컴퓨터입니다. IBM-PC 가 PC계를 평정하기 전... )


Q) 'Pure' 게이머는 휴대용 기기에 키보드가 포함된 것에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왜 그런 결정을 하였나?

휴대용 기기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는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키보드를 포함하지 않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라고 생각했으며, 처음부터 키보드를 포함하도록 결정하였다.
우리 모두 Amiga 팬들이며 오래된 컴퓨터 시스템의 에뮬레이션은 키보드가 없이는 불완전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불편한 화면의 키보드대신 실제 키보드를 통해, 오픈오피스, 파이어폭스, PC 에뮬레이터를
더욱 쉽게 동작시킬 수 있으며, 심지어 완전한 프로그래밍 환경을 작동시킬수 있다.


Q) Pandora는 어느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가?
Pandora는 현재 나온 휴대용 게임 시스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가장 강력한 미니
컴퓨터이다. Pandora는 OpenGL 2.0  3D hardware 와 600~900MHz CPU, media coprocessors,
800x480 LCD 와 128MB RAM 을 가지고 있다. ARM Cortex A8 CPU 는 놀라운 - 10시간이 넘는 -
배터리 시간을 가지게 해주며, 이것은 낡은 x86 칩셋의 미니PC는 상대가 되지 않는다.
Quake III 를 쉽게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며, ( 엔진이 오픈소스가 된다면 ) 심지어 최신의 Doom III 도
플레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Q) 에뮬레이션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낼 수 있는가?
    Pandora에서 에뮬레이트 할 수 있는 가장 진보된 기기는 무엇인가?
괜찮은 PC 에뮬레이션, 대부분의 32-bit 콘솔, Amiga 1200+ 그리고 all the usual suspects(?).
세가 드림캐스트 같은 것을 에뮬레이팅 하는 것은 하드웨어 성능의 한계까지 내야 할 것이다.


Q) 첫번째 생산이 성공적이라면, Pandora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우리는 소프트웨어를 가능한 좋게 만들기 위해 투자할 것이다. 우리를 지원하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는
항상 어떤것을 향상시킬 것이다. 우리는 프로그래머들에게 보답을 하기를 원하고, 많은 경쟁을 하도록
하여 그들의 작업에 정기적으로 포상을 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수천개의 판도라용 소프트웨어를 생산할 것이다.


Q) 최근에 발표된 게임파크 홀딩스의 Wiz 는 Pandora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당신의 웹사이트에서 둘 다 판매를 할 것인가?
오픈 소스 기기가 많아질수록, 그것들의 미래는 더 좋아진다. Eee PC 는 이미 리눅스가 탑재된 기기가
윈도우가 탑재된 기기만큼-혹은 그 이상- 팔수있음을 보여줬다. 오픈소스는 미래다. 그러한 기기들에
대한 요구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제조사들은 당신이 더이상 윈도우를 탑재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인터넷이 바로 미래이고, 그것은 Microsoft 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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